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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구조 연결시, 볼트 연결과 용접 연결을 동시에 적용하는 경우 시방규정을 정리하였다.

 

설계 개념을 살펴보면,

 

 모재와 밀착이 이루어지지 않은, 지압이음볼트는 용접과 같이 하중을 분담할 수 없다. 즉, 하중이 재하되면 지압이음볼트는 모재와 밀착이 되어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용접부위만 힘을 받는다고 간주.
마찰이음볼트를 사용한 경우만 용접 부위와 하중을 분담할 수 있다고 간주한다. 이 경우에도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한다고 했으므로, 마찰이음볼트의 하중분담을 적게 이루어진다고 충분한 안전율을 적용해서 설계하는게 좋을듯 하다.
연결부위에 전단이 아닌 인장이 함께 작용하는 경우는 보수적으로 볼트와 용접을 혼용하면 안된다.

 

 

 

볼트 용접 병용 예

 

 

 

 

강구조설계기준, 2003

 

 

강구조설계기준, 2016

 

 

도로교 설계기준, 2000
3.5.1.2 용접, 고장력 볼트의 병용

부재의 연결에 용접과 고장력 볼트를 병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규정을 따라야 한다.

(1) 홈용접을 사용한 맞대기이음과 고장력볼트 마찰이음의 병용, 또는 응력방향에 평행한 필렛용접과 고장력볼트 마찰이음을 병용하는 경우에는, 이들이 각각 응력을 분담하는 것으로 본다. 다만, 이들의 분담 상태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를 하여야 한다.

(2) 응력방향과 직각을 이루는 필렛용접과 고장력볼트 마찰이음을 병용해서는 안된다.

(3) 용접과 고장력볼트 지압이음을 병용해서는 안된다.

 

 

도로교 설계기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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