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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반력 발생 Mechanism

 

주경간에 재하된 하중은 주경간 케이블로부터 측경간 케이블로 전달되어 단부 교각으로 전달된다.

사장교 설계(계획)시, 미관을 고려하여 측경간 경간장은 주경간장의 0.5이하로 한다.

또한 이 비율은 측경간 단부의 부반력 발생에 영향을 준다. 측경간을 주경간에 비해 짧게 할 경우 부반력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도로교의 경우, 측경간 비는 주경간의 0.40 ~ 0.45 수준으로 한다.

활하중이 큰 철도교의 경우, 측경간 비는 주경간의 0.20 ~ 0.25 수준으로 한다.

케이블 교량의 주경간 및 측경간 구성
주경간 하중이 케이블을 통하여 측경간으로 전달

 

주경간의 차량하중의 영향이 측경간으로 전달

 

부반력 산정 방법
도로교 설계기준, 2010

 

 

도로교 설계기준, 케이블교량 한계상태설계법 2016

(케이블 강교량설계지침(2006) 5.4)

(케이블 강교량설계지침(2006) 4.2 하중조합)

 

부반력 제어 대책
카운터웨이트

   : 측경간 거더 내외부에 구조적 혹은 비구조적 중량물을 설치

   : 카운터웨이트로 인해 작업공간 혹은 이동 공간 협소 문제 발생 가능

   : 카운터웨이트 추가 하중으로, 단면 증대 혹은 케이블 단면 증가 우려

   : 카운터웨이트 추가 Mass로 인해 지진시 하중 증가 우려   

   : 카운터웨이트의 유지관리 문제 발생 가능

 

Tie-Down Cable

   : 교각과 거더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부반력을 교각으로 전달

   : 이동량에 따라 케이블 꺽임 검토 필요

Anchor Cable

   : 교대 밑으로 설치된 지중 앵커와 거더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부반력 저항

 

Link Shoe

   : 거더와 교대에 Link Shoe를 설치하여 부반력 저항

   : 이동량이 클 경우 적합

   : 교체가 어려우며, 유지관리가 어려움

 

복합 사장교

   : 주경간은 중량이 가벼운 강재, 측경간은 중량이 무거운 콘크리트 채택

 

접속교 자중 

   : 접속교의 자중을 이용하여 거더의 자중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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