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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설계 및 시방서/내풍

풍속 종류

마구자바 2021. 5. 20.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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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풍속(maximum wind speed)

하루(00∼24시) 중 임의의 10분간 평균으로 가장 세게 불었던 풍속

 

 

최대순간풍속(maximum instantaneous wind speed)

하루(00∼24시) 중 바람이 순간적으로 가장 세게 불었던 때의 풍속

 

 

 

도로교 설계기준, 2010과 케이블강교량설계지침, 2006에 근거한 풍속의 종류를 살펴본다.

 

기본 풍속, V10

기본풍속 V10 은 지표조도구분 II 인 개활지에서 지상 10m 높이에서의 재현기간 200년(내용년수 100 년, 비초과확률 60%)에 해당하는 10 분 평균 풍속으로 정의한다.

  • 도로교설계기준의 기본풍속은 교량의 내용연수 50년을 기준으로 비초과확률 60%를 적용하여 재현기간 100년에 대한 풍속으로 산정하였다.
  • 케이블 교량의 경우에는 그 중요도에 비추어 내용연수를 100년 정도로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되므로 동일한 비초과확률을 적용하여 재현기간을 200년으로 상향 조정하였다.

 

설계 기준 풍속, Vd

태풍에 취약한 지역에 위치한 중장대 지간의 교량의 설계를 위한 기준 풍속

  • 식 (해설 8.2.2)에 지표조도구분 II에 해당하는 값을 대입하고 식 (해설 8.2.1)에 V1=V10과 교 량 현장의 z2, zG2, α2을 대입하면, 기본풍속을 사용하여 설계기준풍속을 구할 수 있다. 이때 고도 및 조도 보정계수 Ct는 1.925가 된다.
  • 설계기준풍속을 산정하기 위한 기준고도로 주형은 중앙경간의 평균고도를 사용하고, 행어나 사장재는 주형 높이와 주탑 높이의 중간을 사용한다.

 

시공 기준 풍속, Vc

시공중인 교량 및 가설구조물을 포함한 공사현장 임시구조물의 설계를 위한 기준 풍속

  • 시공기준풍속은 공사기간 동안 최대풍속의 비초과확률 80%에 해당하는 재현기간의 풍속을 교 량의 고도, 주변 지형 등을 고려하여 보정한 10분 평균 풍속이다. 이때 고도 보정에는 식 (해설 8.2.1)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비초과확률 PNE , 공사기간 N, 재현기간 R의 관계는 식 (해설 8.2.3)을 사용할 수 있다.
  • 건설공사가 이루어지는 기간이 교량의 내용연수에 비하여 현저히 짧고, 태풍이 주로 내습하는 기간과 많이 중복되므로 기본풍속 산정시와는 달리 비초과확률을 80%로 상향 조정하였다.
  • 교량독립주탑의 경우에 기준고도로 주탑 높이의 65%를 사용한다.

 

 

한계 풍속, Vcr

한계풍속은 발산진동(플러터, 갤로핑 등)의 검토를 위한 풍속

  • 완성계에 대해서 기준풍속은 설계기준풍속 Vd 를 사용한다. 이때 위험도 해석 등의 합리적인 방법으로 안전계수를 산출한 경우에 이를 사용할 수 있으나, 안전계수는 1.2 이상이어야 한다
  • 시공중에 대해서 기준풍속은 시공기준풍속 Vc 를 사용하며, 시공기준풍속 산정시 비초과확률 을 높였으므로 안전계수는 1.0 이상이어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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