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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주행이 교량에 미치는 영향
- 도로교는 차량이 교량 통과시, 차량의 동적하중으로 인하여 정적 차량하중으로 인한 응력보다 더 큰 응력 유발
- 도로교의 노면조도에 따른 차량의 진동으로 교량 상판과 주형에는 정적 차량하중 보다 더 큰 하중이 작용.
- 교량진입부의 미끄럼방지 포장과 신축이음부 단차 등으로 인한 차량의 진동효과로 교량에 큰 충격하중이 작용
- 교량의 내하력과 피로저항능력이 감소 및 교량상판의 피로파손의 원인
- 차량의 중량화, 설계속도의 증가 및 교량상판 포장의 노후화 등으로 설계 및 유지관리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
차량 진동특성
- 차량 중량이 증가함에 따라 동적 증폭효과 감소
- 여러 대의 차량은 한 대의 차량보다 동적 증폭효과 감소
- 바퀴 축수가 많을 수록 동적 증폭 효과 감소
충격계수 및 영향인자
차량이 교량 통과시,차량의 동적하중으로 인하여 정적 차량하중으로 인한 응력보다 더 큰 응력 유발하는 것을 충격이라 부르고, 충격계수로써 충격의 정도를 나타낸다.
- 교량의 길이 및 형식과 기본고유주기 등과 같은 교량의 동적특성
- 교량의 진입부와 교량바닥판의 노면조도
- 차량의 중량, 길이, 속도와 현가장치 등과 같은 차량의 동적특성
- 차량의 가속과감속, 전후 차량과의 협동작용 등의 영향
충격계수
- 교량의 각 부재에 발생하는 충격계수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움
- 일반적으로 충격계수의 값은 교량의 지간의 함수로 나타냄
- 도로교 설계기준, 2010 (강도설계)
- 도로교 설계기준, 2016 (한계상태설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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