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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 설계기준 2010" 과 "도로교 설계기준 2016"에 규정된 가동받침 이동량 산정을 정리하였다.
도로교 설계기준 2010 (강도설계법)
2.1.12 온도변화
2.4.1.3 가동받침의 이동량
● 상부구조의 온도변화, 처짐,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조수축, 프리스트레스에 의한 탄성변형을 고려
● 온도변화와 선팽창계수는 2.1.12의 규정을 따른다.
● 설치 오차와 하부구조의 예상 밖 변위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여유량 고려
: 여유량 (±10mm) = 설치여유량 ±10mm + 부가여유량 ±20mm
● 콘크리트교의 건조수축과 크리프 영향에 의한 이동량
● 추가적으로 활하중에 의한 거더 처짐으로 발생하는 이동량은 도로교 설계기준 2003을 참고
도로교 설계기준 2016 (한계상태설계법)
3.14 온도변화
9.5.2 받침 설계일반
● 상부구조의 온도변화, 처짐,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조수축, 프리스트레스에 의한 탄성변형을 고려
● 설치 오차와 하부구조의 예상 밖 변위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여유량 고려
: 여유량은 교량규모에 따라 산정하고 ±50℃의 온도변화에 대한 이동량의 값으로 하되, 최대 ±50m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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